생활 정보

새싹보리효능 씨앗 분말 유기농 먹는법 부작용

선숭 2021. 4. 3. 11:13
반응형

새싹보리는 여러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지난해부터 꾸준히 인기를 보이는 식품이다. 한 번 유행하고 끝나는 식품이 아니고 가정에 많이들 구비해 두고 다양하게 섭취하는 건강식품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한다. 새싹보리란 보리에서 싹을 틔운 뒤 6~8일가량 자란 잎으로 보리의 영양성분이 그대로 응축되어 있는 10~15cm의 어린잎이 자라나면 수확해 사용되는 슈퍼푸드의 일종. 사포나린 폴리페놀 식이섬유 등의 45종 가량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에는 식이섬유가 고구마의 20배 가량 함유되어 있어 장기능과 변비 등에 도움을 준다. 철분의 경우 시금치의 24배 가량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1. 혈관 건강

새싹보리는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새싹보리에 함유된 폴리코사놀 성분은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준다. 따라서 혈류의 흐름을 개선하여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당뇨 예방

새싹보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자연인슐린이라고 불릴 정도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많이 된다. 따라서 비만, 당뇨 등을 예방하고, 사포나린 성분은 식물성 생리 활성 물질인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당 분해 효소를 억제해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3. 면역력 증진

새싹보리에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클로로필'이 풍부하여 각종 질병의 주원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노화, 당뇨, 만성염증, 면역력 개선 등에 효과가 있으며 '베타글루칸'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산화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제도 풍부해서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4. 항암효과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아제'는 일반 새싹 채소보다 새싹보리에 7배 이상 함유되어 있으며 SOD 효소는 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서 폐암, 대장암, 췌장암, 위암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새싹보리에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베타글루칸도 풍부해서 암세포의 사멸을 촉진시키고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여 직장암 위험을 낮추는 등의 효과가 있다.

5. 장건강

새싹보리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장내의 불순물과 흡착해 외부로 배출하는 것을 도와준다. 또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숙변 제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배변 활동을 도와서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6. 간건강

새싹보리에 폴리코사놀 성분이 함유되어 혈액 속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기능에 도움이 된다. 폴리코사놀은 혈관 청소부로도 잘 알려진 성분이기 때문에 간에서 생성되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독소 배출, 간세포 활성화 등 간을 비롯한 몸의 해독을 원활하게 해주는데 효과가 있다.


새싹보리 먹는법

새싹보리 복용법은 보리차로 음용해도 되고, 비빔밥이나 샐러드, 무침 등에 넣어 섭취하면 쌉쌀한 맛을 가미하여 더욱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햇볕에 말려 분말로 제조하여 먹어도 되고, 갈아서 녹즙으로 섭취해도 된다. 새싹보리를 먹는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선호도와 식습관에 자율적으로 선택이 가능한 편이다. 뿌리까지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최근에는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영양제 형태나 환, 즙, 가루 식품이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다.

 

새싹보리 부작용

지금까지 심각하게 알려진 사례는 없지만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거나 관련 약을 복용 중이라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량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임산부나 수유부 역시 담당의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