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홍역 예방접종 주사 백신! 증상과 항체검사 비용, 보건소, 베트남 여행?

허거덩스 2025. 3. 22. 20:25
반응형

최근 홍역 예방접종 및 항체검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최근 베트남에서 홍역이 유행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필리핀과 말레이시아, 중국 등에서도 홍역 유증상자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홍역은 기침 또는 재채기를 통해 공기로 전파되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호흡기 감염병입니다. 감염 시 발열, 발진, 구강 내 회백색 반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18명이 발생했으며, 그 중 13명이 베트남 여행을 다녀온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나머지 5명은 국내에서 환자를 접촉해서 감염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베트남 등의 국가로 여행가기 전 홍역 예방접종을 맞아야 합니다.

 

홍역 항체검사 

1968년 이전 출생자는 백신이 국내에 도입되기 전 태어났기 때문에, 자연 감염이 없었다면 면역이 형성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1969년~1994년 출생자는 한 번만 맞는 경우가 많아서 면역 수준이 충분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홍역예방접중 주사를 맞기 전, 홍역항체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항체검사란 혈액을 통해 면역 상태를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보건소나 병원에서 검사가 가능하며, 결과는 보통 1주일 내외로 나옵니다. 

성인 홍역 항체검사 비용

홍역 항체검사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건소에서는 2만 원 내외이며 일부 지역에서는 무료로 진행 가능합니다. 일반 병원 및 내과에서는 3~5만 원 선이며, 대형 종합병원에서는 5만 원 이상입니다. 일반내과와 감염내과, 종합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베트남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2주전에 홍역백신 MMR 을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여행일이 가까워졌는데 아직 예방접종을 받지 못했다면, 그때라도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출발일 전날이라도 접종한다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홍역 증상

겉으로는 단순한 발진성 질환처럼 보일 수 있지만,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가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설사와 탈수, 폐럼, 뇌염, 중이염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시 주의사항

MMR 접종 전 고려해야 할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MMR은 생백신으로 임신 중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접종 후 일정 기간은 임신을 미루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항암 치료 중이거나 장기 이식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사전에 진료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젤라틴, 네오마이신 등에 알레르기가 있었던 경우에도 사전 상담이 필요합니다. 최근 수혈이나 면역글로불린 투여한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일정 기간이 지난 뒤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홍역 예방접종 비용

만 13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의 경우에는 유료로 백신 접종을 진행하게 됩니다. 백신 종류와 의료 기관에 따라 성인 홍역예방접종 가격은 1만 5천원 에서부터 5만 원 사이로 진행됩니다. 접종 후에는 전신 발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38.5도 이상의 열이 지속되면 해열제를 복용하거나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주사 부위를 문지르지 않아야 하며, 면역력이 약한 사람과의 접촉에 주의해야 합니다. 

베트남 여행 시 주의사항

여행 전, 2회 접종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1세 미만 영유아는 반드시 출국 전 홍역 가속 예방접종이 권고됩니다. 여행 중에는 사람 많은 곳에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을 씻고, 기침할 때는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려야 합니다. 여행을 다녀온 후,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입국 시 검역관에게 알리고 가까운 병원에 전화 연락 후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대중교통 이용 자제 등을 통해 타인과 접촉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